로고
메뉴 버튼
뒤로가기

블로그

 

림프 마사지는 체내 노폐물 제거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2023.03.06

림프 마사지는 체내 면역력을 향상 시키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강 케어 마사지중 하나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림프 관리가 잘되면 얼굴에 붓기가 빠지고 혈색이 좋아지는 등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특히 여성들이 선호하고 있고 추천되는 림프 마사지에 대해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집에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드리고 주의해야 될 사항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림프란?

 

림프절의 위치.jpg

이미지 출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http://anam.kumc.or.kr/)

 

우선 림프가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부터 설명하겠습니다.

 

림프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노폐물 배출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림프관과 혈관이 이어져있고 이산화탄소, 노폐물, 세균, 산소와 같은것들이 서로 오가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나쁜 역할을 하는 노폐물이나 찌꺼기들을 배출해야 하는데 이 역할을 하는것이 림프관과 림프절입니다.

 

예를들어 림프관이 철도라고 하면 중간중간에 있는 간이역들을 림프절이라고 볼 수 있는데 림프절은 사이즈가 큰 노폐물들을 잘게 부수고 면역 세포가 있어서 몸에 세균이 침입했을때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절은 주로 귀뒤와 목선쪽에 주로 모여 있고 얼굴의 가운데에서 바깥쪽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쪽에도 많이 모여 있는데 발끝부터 시작해서 아래에서 위로 이동하여 쇄골뼈쪽에서 만나 정맥으로 흘러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림프 관리의 중요성.png

 

이게 순환되지 못하면 혈색이 나빠지고 얼굴이 붓거나 트러블이 생기게 되는것입니다.

 

심하면 림프부종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림프관에는 체내의 노폐물이 모여 림프액이 쌓이고 이것을 림프절을 통해 체외로 배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나쁜 자세와 스트레스 그리고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면 결국 체내에 노폐물이 빠져 나가지 못하고 전반적으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것이 원활히 돌아가도록 도와주기 위해 림프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림프 마사지의 장점

 

1. 체내 노폐물 제거: 체내 림프액 순환을 촉진시켜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질 개선을 돕습니다.

 

2. 면역력 강화: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감염병 예방과 회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완화: 부드러운 압력을 가해 체내 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의 피로가 해소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피부 미용: 체내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독소가 배출되어 피부 트러블이 개선되고 피부 탄력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5. 근육 통증 완화: 근육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근육과 림프의 결합부위를 자극하면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히 혼자할 수 있는 셀프 림프 마사지

 

림프 마사지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식 교육을 받은 관리사에게 받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건이 되지 못하는분들을 위해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작하기전 청결히 해야 합니다. 세안을 꼼꼼하게 하고 비누를 사용해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그리고 가능한 가벼운 압력으로 해야 합니다. 특히 얼굴쪽의 림프관은 모세혈관만큼 크기가 작고 표면이 얇아서 부드럽게 쓸어주는 정도의 압력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진행 순서

 

진행순서-이마

1. 이마를 양손 손가락 지문 부위로 가볍게 원을 그리듯 문지르며 긴장을 풀어줍니다. 그런 다음 이마 가운데를 기준으로 관자놀이까지 이마 라인을 따라 아래로 곡선을 그리면서 4~5회 쓸어내립니다.

 

진행순서-눈썹

2. 눈썹 앞머리는 검지와 중지 또는 페이스 롤러를 사용해 꾹꾹 눌러줍니다. 같은 힘으로 누르면서 관자놀이까지 바깥쪽으로 쭉 밀어내는 동작을 3회 정도 반복합니다.

 

진행순서-눈밑

3. 눈밑은 피부가 얇기 때문에 약한 압력을 사용합니다. 검지와 중지, 약지 세 손가락으로 눈밑 애교살부터 광대뼈 가장 윗부분까지 가로지르며 빠르게 패팅합니다.

 

진행순서-볼

4. 볼은 양쪽 손바닥으로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뺨을 림프절이 모인 귀 뒤쪽으로 밀어냅니다. 이때 오른쪽 볼을 바깥쪽으로 밀어냄과 동시에 반대편인 왼쪽을 향해 호흡을 힘차게 해봅니다. 이렇게 하면 피부 노폐물이 제거되는 것은 물론 얼굴 근육도 이완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진행순서-입술

5. 입술은 양 끝을 검지로 꾹꾹 누른 다음 귀 뒤쪽을 향해 눌러줍니다. 광대뼈 바로 밑의 근막까지 자극돼 얼굴이 리프팅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진행순서-귀뒷쪽

6. 가장 중요한 귀 뒤쪽은 얼굴에서 림프절이 가장 많이 모이는 부위입니다. 검지와 중지로 귀 뒤쪽을 꾹꾹 누른 다음 일직선으로 쭉 지압하면서 쇄골까지 내려갑니다. 이렇게 아래 방향으로 5~7회 반복합니다.

 

진행순서-턱밑

7. 턱 밑은 림프액이 고여 물주머니처럼 퉁퉁하고 늘어지는 살이 생기기 쉬운 부위입니다. 턱 아래를 꾹꾹 누른 다음 턱 라인을 따라 손가락을 귀 뒤쪽까지 미끄러뜨린 뒤 쇄골까지 목을 쓸어내리는 방법으로 림프액의 움직임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4~5회 정도 반복합니다.

 

진행순서-쇄골

8. 쇄골은 온몸을 순환한 림프액이 최종으로 심장에 들어가기 전 거치는 부위인 만큼 가장 막히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왼쪽 쇄골 위의 오목한 부분을 부드러운 힘으로 3초 정도 누르기를 반복한 뒤 쇄골뼈 안쪽에서 어깨를 향하는 바깥쪽으로 여러 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0초 림프 마사지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림프 마사지 주의할점

 

 

1. 우선 림프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2. 최대한 부드러운 강도로 해야하며 과도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진행중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다면 즉시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

 

4. 관리를 받은후에는 물을 마시고 휴식을 취해주세요. 림프 액의 순환을 촉진하므로 체내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고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면 체내 림프액 순환이 원활하게 유지되고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림프 마사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모로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것으로 보이네요.

 

어느글에서나 항상 강조되는건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인거 같습니다.

 

말처럼 쉽지는 않지만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나쁜 습관들을 줄여 나가서 우리 회원님들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비밀번호 :